[정치닷컴=전민수]
-여의도정책연구원 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평가 연계, 의정정책세미나 개최-
-‘삶의 질’ 증진을 위한 의정정책 통계적 심사 , 전국 시.군.구 의회 추천의원-
[사진=여의도정책연구원]
여의도정책연구원(이사장 이서원)은 ‘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평가’ 연계 ‘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세미나&시상식’을 오는 12월2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밝혔다.
2024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세미나&시상식은 자치의회 역할과 정부 지방교부금의 상관관계 및 자치의회의 미래상을 검토하는 계기가 되어 질 전망이다.
‘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평가’는 여의도정책연구원이 ‘전국 지방자치단체로 부터 제출받은 정량/정성 지표와 ‘주민 삶의 질 만족도조사 설문지’등을 지수화한 통계지표로 발표한다. 또한 의정정책대상은 통계화한 행복지수 산정자료와 지방자치의회 의원들의 조례입안 및 지역정책 기여도 등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통계심사기반으로 의정정책대상 수상자를 선정하여 왔다.
여의도정책연구원 이창기 평가심의회의장은 “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’는 정부의 합동평가와 달리, 자치사무에 대한 주민행복 및 삶의 질 측면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”이어 ‘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’은 국민의 삶의 질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지방자치의회 의정활동의 효율성, 신뢰도 및 의정비전을 통한 지방자치의회 의원들의 의미있는 경쟁이 될 것이다“고 밝혔다.
지역 주민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은 지방자치 삶의 질 만족도에 많은 시사점을 전달할 것이다.
여의도정책연구원은 순수 비영리민간단체로서 주민행복과 삶의 질 관련하여 ’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평가‘ 및 ’의정평가‘ 등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.